본문 바로가기
발과관련된 질환

발바닥통증 발바닥 가운데가 아픈 증상 및 이유

by 족부연구소 2015. 10. 27.

발바닥 가운데 통증은 성인과 소아청소년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장시간 활동 및 보행 후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데 특별한 상처가 발견되지 않고 통증 부위가 발 가운데라면 부주상골증후군과 평발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장시간 서있거나 걷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 레저 활동으로 발바닥이 아픈 경우라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발의 구조적 문제인 평발과 요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으로 인한 발바닥 가운데 통증

 

 

부주상골 증후군은 전체 인구의 4~14% 정도

발견되며 주상골에 뼈(액세서리 뼈)가 하나 더 있는 상태입니다.

부주상골이 있는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거의 대부분 평발로 발모양이 변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은 부주상골 교정인솔(의료용깔창)과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1. 부주상골 증후군의 통증 원인

 

   

 

뼈와 신발 사이의 마찰

 

 

부주상골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돌출된 부주상골이 신발의 내측 부분과 마찰되어 통증을 일으킵니다.

 

 

 

연골손상

 

 

주상골과 부주상골 체부 사이의 연골 결합의 외상성 손상을 입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근육의 손상

 

부주상골에 부착되어 있는 후경골건의 파열로 통증을 유발합니다.

 

 

 

2. 부주상골증후군 교정인솔을 통한 치료

 

 

메디풋 교정인솔의 치료 원리는 주상골에서 어긋난 뼈(부주상골)를 본래의 위치에 고정시킵니다.

이렇게 고정된 부주상골은 다른 뼈나 근육들과의 충돌을 피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며

주상골과의 결합을 유도하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은 골절 이후 깁스로 뼈를 고정하고 붙이듯이 교정인솔로 부주상골의 부골은 원래 위치에 유착시킬 수 있습니다.

 

성인 부주상골증후군일 경우 더 이상의 발 변형(평발)과 통증으로 인한 수술적 치료가 요구되는 상태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바닥 가운데 통증

   

 

 

족저근막이란 후족부부터 전족부(발뒤꿈치부터 앞꿈치)까지 길고 넓게 발바닥에 위치한

근막으로 우리 몸을 직립하게 하거나 보행 중 지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리한 활동, 외상성, 신체노화, 비만, 잘못된 보행습관, 부합하지 않는 신발착용, 다리길이 차이 등 다양한 원인으로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어 근막이 손상되는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편측성과 양측성으로 구분되며 이에 따라 교정인솔을 다르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1. 편측(한쪽 발)성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될 수 있지만 편측상 족저근막염일 경우 좌우 신체 균형이 정상인지 불균형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한쪽 다리가 선·후천적으로 짧거나 오다리, 고관절(골반) 불균형의 문제로 최종 다리 길이 차이가 발생한다면 무게중심의 불균형으로 한쪽 발에만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유지 반복되면 한쪽 족저근막에 무리-손상-염증유발로 진행됩니다.

 

편측성 족저근막염을 유발하는 다리길이차이

 

대부분의 다리 길이 차이는 선천적 원인으로 2cm 이하 정도 길이차이가 있으며 본인도 모르게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족저근막염 치료를 해도 완치되지 않고 점차 만성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2. 측성(양쪽 발) 족저근막염

 

양측성 족저근막염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무리한 활동, 외상성, 신체노화, 비만, 잘못된 보행습관, 부합하지 않는 신발착용, 지방패드 위축증, 임신과 폐경기로 인한 호르몬 변화, 잘못된 운동습관, 발의 구조적 문제(평발, 요족)

 

양측성 족저근막염은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병 할 수 있고 증상 초기에도 환자 본인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다가 족저근막염증을 악화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이 악화되면 근막이 자연치유되는 시간만 최소 6개월이 걸리고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완치 전에 재발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어 만성으로 발달 되게 됩니다.

 

 

3. 발의 구조적 문제로 발바닥 가운데 통증

 

족저근막염은 평발과 요족(오목발)으로 인한 발의 구조적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발은 정상인에 비해 발의 아치가 낮고 요족은 정상인에 비해 발의 아치가 높아 원활한 체중 분산 역할 및 충격 흡수 기능을 이행하지 못하는 형태입니다.

 

평 발

 

 

평발은 정상인에 비해 족저근막이 약하고 지면에 발 가운데가 집중적으로 닿아 과도한 스트레스와 충격흡수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바닥 가운데 통증, 즉 족저근막염을 유발합니다.

 

요 족

 

 

요족은 반대로 족저근막이 너무 단단해서 아치가 보통 사람보다 높은 발입니다.

 

태풍에 단단한 나무가 부러지듯 단단한 족저근막은 충격에 취약하여 쉽게 통증이 오고 이는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집니다.

 

 

족저근막염 교정인솔(의료용깔창)은 본인 발에 맞춰 근막을 고정시킵니다.

 

 고정된 근막은 보호 및 유지상태(자연치유)가 되며 족저근막염 진행을 억제합니다.

 

또한 단계별 뒷꿈치 패드를 통해 충격흡수 및 통증완화의 기능역할을 합니다. 발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증상이라면 개개인 특성에 맞게 설계 되어지며 교정인솔을 착용하는 동안 정상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리길이 차이로 인한 증상일 경우 다리의 비대칭을 보완하여 무게중심을 탁월하게 분산시키고 근막에 압력을 안정화 시킵니다.

 

더불어 안정된 보행 및 자세로 편안하게 생활을 할 수 있으며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메디풋 교정인솔은?

 

 

 

메디풋 교정인솔은 오랜 노하우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재료, 형태, 제작방법 등을 다르게 하여 제작하는 맞춤형 의료 인솔(깔창)입니다.

 

제작은 자체 정밀 검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교정인솔입니다.

 

 

 

메디풋 발바닥 통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http://www.medifoot.kr/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