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휜다리 X,O 다리

엑스다리(X다리) 교정, 평발로 인한 X자형 다리 교정용 맞춤깔창

by 족부연구소 2014. 1. 4.

 

 

 

위 사진은 대략 6~7년 전 엑스다리 (X 자형다리) 교정용으로 제작했던 사진입니다.

 

지금은 좋은 소재가 많이 개발되었기 때문에 제품이 많이 개선되었지만 만드는 기본 원리는 같습니다.

 

두 발을 벌리고 서도 무릎이 붙는 엑스자형 다리는 기본적으로 발의 내측면을 들어올리고 발목과 무릎이 펴지도록 맞춤깔창의 안쪽면에 경사도를 만들게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두발을 벌리고 서도 무릎이 붙어있다면 엑스자형다리 (외반슬) 입니다.  오자형 다리의 반대되는 모양입니다.

 

 

무릎이 안쪽으로 모여있기 때문에 발의 안쪽으로 많은 압력이 가해지게 되며 그 원인으로 평발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6세 정도가 되면 다리가 곧은 모양으로 펴지게 되지만 6세가 넘어도 펴지지 않는다면 계속하여 엑스자형 다리의 모양으로 남을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엑스자형다리(X다리)는 키성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장중인 학생의 경우에는 족부맞춤깔창을 이용하여 교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부맞춤깔창은 본인의 발상태와 발목 무릎의 각도를 측정한 후 개인별 맞춤방식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평발로 진행되었을 경우 평발교정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다리를 곧게 교정하면 다리가 펴진 만큼 키가 커질 수 있습니다.

 

 

 

 

 

 

 

 

 

 

 

 

 

 

 

 

 

 

 

신발창의 바닥면 각도를 조절하여 무릎이 자연스럽게 제자리 위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이와 성별 체중에 따라서 맞춤으로 각도가 설계됩니다.

 

이 원리는 O다리 교정의 반대되는 방식으로 교정되는 것입니다. (오자형 다리는 주로 맞춤깔창의 바깥쪽을 들어올리게 됩니다.)

 

족부맞춤깔창은 신고 걸어 다니며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교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적이나 시간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장중일때 교정이 쉬우며 성장이 끝나면 교정기간이 상당히 길어지게 됩니다.

 

 

 

 

 

 

 

 

 

 

 

 

 

관련링크   :      http://www.medifoot.kr/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