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굳은살, 티눈

‘발바닥 굳은살’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 모여라!

by 족부연구소 2017. 7. 27.

간호사로 일하고 계신 40대 여성분이 발바닥 굳은살과 양쪽엄지발가락 및 발바닥통증으로 메디풋을 찾아 주셨습니다.

 

 

 

 

발바닥 굳은살은 한눈에 봐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환자분은 업무 특성상 서 있는 시간이 많은데 발이 불편해 일이 끝나고 나면 발이 붓고 통증으로 아무것도 하기 싫을 정도라고 호소했습니다.

아무래도 여성이다 보니 발바닥 굳은살을 어디 가서 이야기 하지도 못해 굳은살이 일어나면 떼어내는 것을 반복해오던 중 함께 일하는 동료분의 추천으로 이곳에 오셨다고 합니다.

 

 

 


발바닥 굳은살의 발생 원인은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이나 압력 같은 자극입니다. 보통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한다거나 오래 서있거나 운동을 심하게 하는 등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굳은살이 생긴 경우 원인을 몰라보기 싫게 딱딱해진 부위를 무리하게 잡아 뜯거나 칼로 잘라내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굳은살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런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발 앞쪽에 굳은살이 생기면 발의 뼈와 바닥에 쿠션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방층이 없어 모든 압력을 고스란히 받게 돼 통증이 생깁니다.

방치할 경우 발바닥 쪽에 살이 푹 패여 들어가서 깊은 주름이 잡히고 그 부분이 갈라져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바닥 굳은살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정깔창을 통해 굳은살이 생기는 부위의 압력을 줄여 주면 억지로 떼어내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환자분의 족부 검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발의 압력분포도 측정 사진입니다.
전체적으로 발바닥에 압력을 고르게 받아야 하는데 이 여성분의 경우 체중이 전체적으로 왼쪽, 특히 굳은살이 심한 앞 발바닥에 집중됐습니다. 이런 경우 안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무게밸런스 측정결과입니다.
위의 압력분포도와 마찬가지로 무게 중심이 왼쪽에 치우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발바닥이나 발목, 무릎 등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굳은살 교정깔창은 한 곳에 집중돼있던 발바닥의 압력을 분산시켜줘 착용만으로도 통증 완화와 발의 구조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발바닥 굳은살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앞발바닥의 압력을 낮추고 비정상적으로 앞발바닥에 쏠린 압력을 분산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발바닥 전체를 쿠션으로 감싸는 기성 깔창은 발 앞쪽에 비정상적인 압력을 낮출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발 모양에 맞는 맞춤 교정깔창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메디풋의 교정인솔(의료용 깔창)은 다양한 족부검사를 통해 소재와 탄성, 각도, 족압, 무게중심, 체중 등의 데이터를 산출해 환자의 발에 가장 이상적인 모양을 설계, 제작합니다.

 

이렇게 100% 맞춤 형태의 교정인솔을 서 있거나 걷는 모든 시간에 착용하면 발의 통증 완화뿐만 아니라 굳은살도 낫게 됩니다.

 

 

 

 

위 사례의 환자분 역시 굳은살 교정 깔창 착용 후 발바닥 굳은살도 사라지고 통증에서도 벗어나 업무시간 외에는 집에서 쉬는 게 다였던 이전과 달리 활동적으로 취미활동 및 여행을 즐기시게 됐다고 합니다.

 

발 통증 및 교정 전문 메디풋은 2002년부터 오랜 노하우와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다양한 발 형태와 20여 가지 발 관련 증상에 맞는 제품을 프리미엄 핸드메이드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질환에 대해 더 알아보기 : http://www.medifo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