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휜다리 X,O 다리

오다리가 퇴행성 무릎 관절염으로? 오다리교정깔창으로 해결

by 족부연구소 2015. 8. 7.

 

 

오다리(knee varus)는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무릎과 무릎 사이가 벌어진 형태를 하고 있고 이는 미용을 목적으로 한 문의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다리는 신체 정렬(alignment)의 무너짐으로 무릎의 외측(lateral) 통증을 동반한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있습니다.


관절염이란 노화로 관절과 관절을 이루는 부속품의 퇴화를 말합니다.

 

이러한 관절염이 오다리로 인해 빠르게 무릎과 발목관절에서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우리의 무릎은 대퇴골(femur)에서 내려오는 상체와 하체의 무게를 경골(tibia)에 전달 발까지 내려오는 구조로 경첩관절(hinge joint)에 속합니다.

 

우리 몸무게를 지탱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기보단 보행에 적합하게 진화된 형태로 우리 몸의 무게를 지탱한다는 점에서는 비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무릎에 신체 정렬을 무너트려  체중 지지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이 오다리입니다.

 

오다리로 인해 무너진 무릎은 무릎의 안쪽으로 체중의 대부분을 지탱하게 되고 이는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을 초래합니다.

 

 

 

 


오다리가 있는 사람은 계단을 내려오거나 평소보다 무릎에 압박이 많은 활동을 했을 때 쉽게 무릎이 피로하거나 아픕니다.

 

 

 

 

 

 

 

이는 무릎으로 전달되는 무게가 보통 사람보다 더욱 무겁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소를 탈 때 받침점에서 멀어 질수록 더욱 무거운 힘을 내는 것처럼 신체의 무게 중심에서 멀어진 무릎은 더욱 큰 힘을 받게 됩니다. 또한 발목을 안으로 미는 힘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다리 교정 깔창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오다리 교정 깔창은 신체를 제 정렬함으로써 무릎의 안쪽으로 체중이 이동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중을 발에서 정교하게 제 정렬함으로써 무릎으로 가해지는 체중을 인위적인 방법으로 균등하게 재분배하는 겁니다.

 

이는 깔창만으로도 쉽게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선진국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가장 인정받는 방법입니다.

 

 

 

메디풋 오다리 교정 깔창입니다. 맞춤 제작 방식으로 개개인의 발과다리 형태에 따라 다르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메디풋 오다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medifoot.kr/26